logo
KOREAN SOCIETY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
학계, 연구계, 산업계 및 양축가간의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축산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장문백

(사) 한국축산학회 2019 회장 취임 인사


한국축산학회회원 여러분! 황금돼지의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1956년 설립하여 63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우리 학회는 학문과 축산업계 발전에 기여하는 축산분야 대표학회로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우선 학회장으로 학회는 물론 산업계에도 많은 일들이 산적해 있어 책임이 무겁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학회는 학회지 논문의 질적 향상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축산방향 제시를 통한 위상제고와 축산관련 타 학회와의 공조를 통한 축산발전에 기여해야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학회는 미 허가 축사 문제 등 축산업계의 현안 해결을 위한 일에 헌신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올 한해 학회가 중점을 두어 하고자 하는 일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학회지 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입니다. 학회의 생명은 학회지가 결정합니다. 우리 학회는 영문과 한글 2 종류의 학회지가 출판되고 있습니다. 영문학회지를 현재 국내 학술등재지에서 국제적 수준의 Scopus 등재지로 상향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SCI 급으로 평가를 받아 축산학분야의 연구가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도록 하는 일입니다. 국내학술등재지인 한글학회지도 다양한 분야의 논문이 투고되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고 특히 축산 현장에 필요한 실용적 연구로 축산업의 현안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학회 회원여러분의 책무를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회원여러분의 주요 책무로는 학회규정의 준수 특히 회비납부와 학술발표(논문투고, 각종학술대회 참가 및 발표 등)의 충실성이 있습니다. 회원 자격을 회비납부에 의거 엄격히 적용하며 학술발표에 적극 참여하도록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또한 정기학술대회에서의 논문발표에 따른 발표자로서 지켜야할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도록 뒷받침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의무와 권리가 충실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과 제도적 보완 및 홍보 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산하 연구회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와 의식변화는 조속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회 내 각종 위원회를 정비하여 4차 산업혁명 등 사회변화 와 축산전공학생의 취업과 후속연구세대 활성화 등 인재양성에 보다 선도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셋째는 축산관련 제 단체와의 적극적인 공조체계로 현안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축산관련 타 학회들과의 각종 학술대회 등을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보다 밀접한 협조로 축산분야 발전에 시너지효과를 내야할 것입니다. 특히 축산관련 제 단체의 현안인 미 허가 축산 문제 등에 대하여 학문적·이론적 뒷받침을 통한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 모든 일은 회원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이해로 달성 가능합니다. 특히 젊은 회원여러분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학회장을 비롯한 임원 일동은 회원여러분의 충실한 대변자가 되어 축산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다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사) 한국축산학회 회장 성경일 올림